콘텐츠로 건너뛰기

바쁜 일상 속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7가지

바쁜 일상 속에서 아침 식사를 챙겨 먹는 것을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먹는 경우가 많은데 알아보다 보니 의외로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는 음식 중에는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공복에 먹으면 위장에 자극을 주거나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는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공복에는 피해야 하는 음식 7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공복에 피해야 할 음식

1. 바나나

바나나는 의외로 아침에 식사 대용으로 많이 먹지만 공복에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바나나에는 공복에 먹으면 혈액 내 마그네슘과 칼륨의 균형을 깨뜨리고 심장에 좋지 않은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공복에 먹는 것을 피하고 식사 전이나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토마토

토마토는 비타민 C와 루테인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공복에 먹으면 위장에 해로운 음식입니다. 토마토에는 펙틴과 타닌산이 함유되어 있어 공복에 먹으면 위산과 반응을 일으켜 위결석이나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타닌산은 위장의 산도를 높여 속 쓰림과 같은 위장장애 발생 유발하고 펙틴은 위산과 결합해 화학반응을 일으켜 소화가 잘 안 되는 단단한 덩어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3. 고구마

고구마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A가 많아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지만 공복에 먹으면 위장에 자극을 줍니다. 고구마에는 타닌과 아교질이 들어 있어 공복에 먹으면 위벽을 자극하고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속 쓰림이나 위궤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바나나, 토마토, 고구마



4. 귤

귤은 산성과일로 공복에 먹으면 식도에 무리를 주거나 위 점막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궤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귤은 공복에 먹는 것 보다는 식사 후에 비타민 C 보충을 위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감

감은 펙틴과 타닌산이 들어 있어 공복에 먹으면 위산과 화학반응을 일으켜 용해되기 어려운 겔 덩어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이 담석으로 발전하거나 장운동을 둔화시켜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감은 식사 후에 섬유질과 비타민 A 보충을 위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귤, 감

6. 요거트

요거트는 유산균이 풍부해 장 건강에 좋은 음식이지만 공복에 먹으면 유산균의 효능이 위산의 높은 산성으로 인해 무력화될 수 있습니다. 공복에 섭취할 경우 물을 마셔 위산을 희석시킨 뒤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커피

커피는 카페인이라는 자극제가 들어 있어 공복에 마시면 위산 분비가 과도하게 증가하고 위장을 수축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위염이나 위궤양이 생기거나 심하면 위출혈이 일어날 수 있으니 식사 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거트, 커피



이상으로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7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다이어트를 한다고 고구마, 바나나, 토마토 등을 자주 먹었는데 이제부터라도 조금 더 신경 써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

여러분도 위에 내용을 참고하시고 몸 상하지 않은 식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에 대해서도 알아봐야겠습니다.

당신이 관심 있을 추천 글>>

유이의 절식 다이어트 식단, 부기 빠지고 복근은 선명하게

간헐적 단식의 대표적인 7가지 방법

두부 다이어트를 위한 두부 요리 1탄

다이어트에 좋은 차 6가지와 마시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