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원으로 건물주 되는 리츠로 부동산 투자하기

요즘은 초등학생도 장래희망에 건물주가 되고 싶다고 합니다.

누구나 건물주가 되고 싶다는 꿈을 품고 살아가지만 평생 모아도 건물 하나 사기 힘든 현실입니다.

하지만 다른 투자자와 돈을 모아 함께 투자해 건물주가 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요즘 재테크 시장에서는 리츠 얘기를 빼놓을 수 없을 만큼 인기가 많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100만 원으로 건물주 되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리츠 투자

리츠의 모든 것

부동산

리츠란 무엇인가요?

리츠(REITs,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는 개인이 소액으로도 부동산에 투자할 수 있는 간접투자 상품입니다.

쉽게 말하면 투자자가 부동산투자회사에 투자를 하면 회사는 투자받은 돈으로 상업용 오피스, 리테일 상가, 호텔 등을 매입하고

임대료 등의 수익을 투자자에게 나눠주는 방식입니다.


장점은 무엇인가요?

리츠는 부동산 투자의 일종인 만큼 실물 자산을 보유할 수 있어 안전 자산으로 꼽힙니다.

또한 적은 돈으로도 부동산 투자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특정 부동산 매입을 위해 조성되는 부동산 펀드와는 달리 하나의 리츠에 투자함으로써 다양한 부동산 자산을 소유할 수 있고 상장 리츠는 주식처럼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습니다.


리츠 투자 방법

투자

상장 리츠

상장 리츠는 주식시장에 등록된 리츠로 일반 주식과 동일하게 증권사를 통해 투자할 수 있습니다.

상장 리츠는 연중 1~4회 배당을 실시하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또한 상장지수펀드(ETF)를 통한 투자도 가능합니다.

배당 지급 주기를 분기에서 월로 변경한 국내 리츠 ETF가 점차 늘어나면서 ETF를 통한 리츠 투자도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비상장 리츠

비상장 리츠는 상장되지 않은 리츠를 뜻합니다.

비상장 리츠의 경우 ‘리츠정보시스템’에 올라오는 공모 현황을 확인해 투자할 수 있습니다.

리츠 투자를 위해선 실적 대비 주가 수준과 기초자산, 임대료 상승 조건, 금융 조달 비용 등을 종목별로 따져본 뒤 선택해야 합니다.


안정적인 배당주와 세금

세금

배당 정책

리츠는 법인세를 면제받는 대신 배당 가능 이익의 90% 이상을 무조건 투자자에게 배당해야 합니다.

주가가 떨어져도 배당은 일정해야 하므로 오히려 배당 수익률은 높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년 국내 상장 리츠의 배당 수익률은 연 7.4%로 안정적인 편이었습니다.


세금 혜택

간접투자 상품인 리츠는 양도세, 보유세 등 각종 세금이 부과되는 직접투자 상품보다 세금 부담이 적습니다.

정부가 리츠 활성화를 위해 분리과세라는 과세특례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투자금 최대 5,000만 원 안으로 이전 리츠와 신규 리츠의 보유기간이 3년을 초과할 경우 배당금에 대해 15.4%의 금융소득 과세가 아닌 9.9%의 분리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리츠가 인기 있는 이유

도심

시장 동향

금리 인하 기대감이 몰려오면서 국내 리츠 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리츠 시가총액 상위 10개 종목으로 구성된 KRX 리츠 TOP10 지수는 올해 12% 이상 상승했습니다.

고금리 장기화에 바닥을 찍은 작년에 비해 크게 오르며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정부 지원

정부가 리츠 활성화에 진심을 다하고 있습니다.

리츠 대상을 확대하고 연 1회 배당을 했던 리츠의 배당을 월 단위로 허용했습니다.

리츠 배당 확대법이라고 불리는 부동산투자회사법 개정안도 하반기부터 시행됩니다.

리츠가 배당할 수 있는 한도를 계산할 때 평가 손실을 반영하지 않아 배당 수익이 늘어납니다.


리츠와 잘 맞는 투자자는?

투자자


리츠는 단기 매매로 수익을 얻으려는 투자자보다는 배당 수익에 목표를 둔 안정적 성향의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국내 리츠는 주로 오피스 빌딩과 물류센터, 매장이나 상가 등 소매업체가 제품을 판매하는 데 사용되는 리테일 자산 리츠가 대부분인데 공실률이 3% 미만일 정도로 수요가 많습니다.

그만큼 안정적으로 배당 수익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웬만한 주식보다 높은 배당수익을 얻을 수 있기에 리츠의 인기는 나날이 뜨거워지면서 상장할 때마다 수백 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합니다.

건물주가 되는 데 관심이 있다면 리츠를 알아보세요.

이 글이 리츠 투자에 대한 이해와 결정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리츠를 통해 소액으로도 건물주가 되는 꿈을 이루어보세요.


당신이 관심 있을 추천 글>>

금현물거래계좌 개설방법 KRX 금시장

배당주 투자의 체크포인트와 장단점

고배당 ETF로 '제2의 월급' 받아볼까?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