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루피니빈 콩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방법

오늘은 당뇨 잡는 콩으로 알려진 루피니빈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요 생산지는 호주 서쪽인데 이 지역은 청정한 자연환경으로 유명하며 고소한 맛과 효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유럽에서는 이미 슈퍼푸드로 유명하며 일반적인 완두콩이나 강낭콩보다 훨씬 많은 식물성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식이섬유인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여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루피니빈 콩

그럼 아래에서 루피니빈의 효능과 부작용 및 어떻게 먹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효능

1. 혈당조절

당분인 적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혈당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이는 이슐린 민감도를 향상시켜 당뇨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GI지수가 낮기 때문에 혈당을 완만하게 상승시켜 당뇨 잡는 콩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GI 지수

2. 풍부한 영양소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조리된 루피니빈 100g 당 열량은 119kcal, 단백질 16g, 지방 3g, 탄수화물 10g, 섬유질 3g이 들어있으며 비타민 B, 인, 칼슘, 망간, 마그네슘, 철분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3. 다이어트

고단백, 고식이섬유, 저당의 특성으로 인해 다이어트에 적합한 식품입니다. 단백질이 많아 근육 생성과 유지에 도움이 되는데 근육량이 증가하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체중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포만감을 높여주고 식욕을 조절하는 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4. 장 건강 증진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하고 장내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며 식이섬유가 많아 장 운동을 활성화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부작용

 당뇨병 환자들에게 혈당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일일 최대 섭취 권장량은 50g인데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이눌린이란 식이섬유가 많아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은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콩 알레르기가 있다면 전문가과 상담 후 먹어야 합니다.

특히 임산부 자궁 수축을 일으킬 수 있으며 모유가 감소할 수 있으니 전문의와 꼭 상의 후 드시기 바랍니다.

루피니빈 먹는 방법

  • 루피니빈밥 : 잡곡이나 일반콩 대신 넣어 밥을 지어먹는 방법입니다.
  • 샐러드 : 콩을 충분히 불린 후에 볶아서 샐러드에 견과류 대용으로 넣어 먹습니다.
  • 단백질 음료 : 부드럽게 삶은 루피니빈을 과일이나 우유와 함께 갈아 마시면 단백질 음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카레나 다른 요리 : 루피니빈을 카레나 다른 요리에 넣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루피니빈 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하며 혈당 조절부터 다이어트까지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식품이 그렇듯 주의해야 할 점이 있으니 위의 부작용을 잘 읽어보시고 드시기 바랍니다.

이 작은 콩 하나가 여러분의 건강한 삶에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

당신이 관심 있을 추천 글>>

‘돌외잎 다이어트’ 체지방 감소와 건강 효, 추출물 활용방법

오트밀 먹는 법, 전자레인지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다이어트 가능합니다.

인슐린 다이어트로 건강하게 살빼기, 식단 및 장단점

뱃살이 안 빠진다면 식이섬유(섬유질)를 늘리세요

루피니빈 콩 요리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